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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공학의 정의 및 개념과 관점

by 리원준 2022. 12. 9.

안녕하세요 오늘은 교육 공학의 정의 및 개념과 관점의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교육 공학이란 교육학의 한 분야로 교육을 받는 현장을 개선하고 교육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설계, 개발, 평가를 하는 학문입니다. 교육 공학의 정의는 교육의 과정을 향상하기 위해 기술공학과 자동화 체제까지 포함한 다양한 수단을 개별적 또는 체제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 공학은 발전하는 과정 속 학자들마다 주안점을 다르게 하는 경우가 많았었기 때문에, 공통적 한 가지의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1994년 미국의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교육 통신 기술 협회) 속칭 'AECT'의 정의를 따르는 추세이며, 과거에는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및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을 구별하기도 하였지만, 최근엔 구별 없이 혼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교육 공학의 개념에 대한 몇 가지의 견해가 있는데 교육에서 필요한 도구 및 기술을 만드는 것, 과학기술의 수단을 활용한 교육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었고, 1980년대까지는 그래도 새로운 영역이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00년대 이후 인터넷 보급에 따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연구 분야 중 하나입니다. 본래의 교육 공학은 생산업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서화를 교육 현장에라도 적용하려는 교육 기술의 체계적 집합체로 다루어졌고, 현대에는 교육 공학을 창조적이며 효율적인 교육을 하기 위한 기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고, 교육으로써의 활용되는 정보에 대해 연구하는 교육 정보학, 정보 교육에 대한 연구는 정보 교육론 등이 기초를 이루고 있습니다. 현대 교육공학에 있어서 정보학 및 교육 방법학 을 더불어, 슬라이드, 프로젝터, 영상, 오버헤드 프로젝터, 컴퓨터 같은 매체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지속되며, 이러한 기기의 기초적 측면이 연구되기도 하였습니다. 기초론 및 응용론의 구분은 엄격한 것이 아니고, 기초적 영역에서 응용적 영역까지 총체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에서 볼 때의 교육공학은 '과학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는 것'이며, 교육에 관해 과학기술 요소를 갖게 되는 연구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교육 공학의 관점입니다. 교육 공학을 어떻게 보느냐의 관점은 두 가지로 구분하게 됩니다. 첫 번째 기계, 과학기술 기재로 교원을 대신해 사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고, 두 번째는 교육공학적 수단이 고안품이든 체제이든 가르치고 배우는 사람의 수단에 지나지 않고 사람을 대신하면 안 된다는 주장입니다. 첫 번째의 경우 과학기술의 수단을 가르치는 기능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교사가 설명 및 시범하던 것들을 시청각 기재나 프로그램 교재 및 교수 기계를 대체함으로써 교원을 대신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같이 하므로 교원의 부담도 경감하고, 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주장인데, 쉽게 말하면 교사의 노동 위주인 교육에서 자본 및 기재를 겸용하자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인간을 중심으로 하며, 더욱이 배우는 사람 위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교사의 지식 내용 및 기술을 전수하는 것과 더불어 가르침을 받는 학생을 인격적으로 지도하는데, 교사의 지식 내용, 기술에 관하여 설명 및 시범하는 것은 배우는 측에서 보게 되면 여러 제한이 있습니다. 교사가 하게 되면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같은 속도로 교육해야 하기 때문에, 동일한 속도로 교육해야 하며 뒤쳐지는 개별 학생의 속도에 맞출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 교육하려면 교사의 수가 상당히 많아야 하는데 그만한 교육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학습은 보다 더 효과적이며 자율적이고 개별적인 학생들의 학습에 적합하게 고안되며, 과학기술 수단을 활용하지만 대신 교사는 학생들의 인격 지도 및 자율적, 개별적으로 각 학생들의 알맞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평가하는 것을 조력하는데 주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여 교사는 교사, 학생은 학생대로 교사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인간, 인격적 면의 교육을 하고, 학생은 자율적이며 알맞은 학습 방법을 위해 과학기술 수단이나 자동화 체제를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앞선 내용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교육이란 것에 기술 수단을 도입한 당초 동기는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것에 있었으나 수단의 제한에 의해 시청각 매체를 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학습의 통로는 모두 시청각적인 것에 국한되게 하면서도 비용이 많이 들어 비용 부족으로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교육 공학을 주장하는 입장 가운데 과학기술 수단을 활용하여 교원 부담을 절감하고 나아가, 교원봉급에 이용되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입장은 기계가 교사를 대행하여 교육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과, 교사들의 반대란 현실적 문제에 대립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공업화된 나라에서 경험하고 있는 일입니다. 끝으로 개인적인 견해로는 두 가지 모두 장점이 있겠지만 학생들의 자체적 사교성 및 인간성을 위해서라면 기계보다는 감정을 가진 교사들이 학생들의 교육에 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지금까지 교육 공학의 정의 및 개념과 관점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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