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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철학의 개요와 역사 및 역할

by 리원준 2022. 12. 8.

우선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은 교육학의 영역 중 교육을 왜 하느냐, 교육을 왜 받아야 하느냐에 대한 영역이며 교육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는 영역입니다. 교육철학에서 교육의 개념 및 목적 등 교육에 대한 원리나 교육 관련된 내용을 철학적으로 연구합니다. 교육철학 성격에 대해 한 사람은 교육에 대한 철학이라고 하고 다른 사람은 교육적 철학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교육에 대한 철학의 경우는 교육철학을 철학의 한 종류로 보고, 교육적 철학의 경우는 교육이 철학을 규정하는 성격으로 보는 견해입니다. 미국인들은 교육철학이나 교육적 철학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지만, 교육철학은 실천학으로 교육 의미만으로 정의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이론학으로의 철학적 의미만으로도 정의할 수도 없습니다. 또 이름 그대로 교육+철학과 같이 복합적 성격을 지닌 것으로 보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이런 경우 교육 + 철학의 결합이 아닌 오히려 두 성격의 분리된 이점보다도 반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어떠한 사람은 교육철학의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적인 철학적 방법을 교육에 응용하는 것만이 전부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주장에서는 교육철학의 의미는 일반 철학의 한 시녀 격에 미치므로 학으로서의 독자성이 논의되기 때문에 교육철학은 학적인 지위에 대해 대내, 대외적으로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학 내부에 도전은 교육심리와 교육측정 등의 교육 제과학 발전으로 교육목적의 설정 및 정책 수립에 있어서 교육철학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입니다. 하지만 교육과학에 사실적 지식의 단편적 결과는 어떠한 철학적 기준으로 종합되고 일반적이게 해석되어야 합니다. 더욱이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을 비롯한 행동과학을 대상으로 하는 마음, 사회, 인간 등은 자연과학의 대상인 물질과는 다르게 복잡하고 유동적으로 반응이 가능하여 철학적 입장에서 교육연구 및 교육 실천이 이루어졌는지에 따라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교육 밖의 도전이란 교육학은 철학적 방법의 차용자이기에 독자성이 없다라는 주장입니다. 현대 학문상의 올바른 방법은 상호융통과 공통점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방법상 근사성과 동일성이 분야가 상이한 학문 현상의 독자성을 해친다라는 생각은 독선적입니다. 교육 현상은 인간, 사회, 국가의 다양한 현상 중 가장 중요한 성격의 하나이고, 교육 현상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교육철학에 학적인 의의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교육학의 깊은 원리적 연구결과는 일반 철학 방법상의 발전에 오히려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실에 있어 일반 철학자인들이 그들 철학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는 소재를 교육 분야에서 많이 찾았던 내용이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교육철학은 앞서 언급된 다양한 견해와 같이 철학을 규정하는 교육적 철학이란 말에 해당합니다. "듀이"가 정의한 내용 중 철학을 교육의 일반이론이라고 하여 교육이론과 철학을 동일시한 것에 대한 이해가 갑니다.  "듀이"가 철학을 교육의 일반이론이라 하여 교육이론과 철학을 동일시하여 정의한 것은 이해가 간다. 교육철학의 역사는 교육학이 전까지는 주로 철학적인 학문이었기에 다양하게 분화하기 전까지는 별개로 교육철학이라는 학문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경험 과학적 연구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한 19세기 후반부터 교육학이 다양한 분야(교육과정과 교육공학 등)로 분화되며 교육과학과는 별개인 사변적 교육학이 따로 분화되기 시작합니다. 교육철학은 교육을 철학적으로 생각하며, 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기본적 문제를 전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규명하려는 노력의 산물로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이전까지의 교육철학은 교육 전반에 걸친, 교육의 본질이나 이념에 관한 철학적 규명뿐 아니라 교육의 목적 및 목표, 교육방법, 조직과 제도의 관련한 경험 과학적 연구에도 몰두하였지만 경험 과학적 연구의 분화가 이루어지며 견해에 따라 교육철학의 연구 범위에 대한 입장이 서로 다양합니다. 교육철학의 역할 중 첫 번째로 교육 현상의 본질적 추구와 원리적 이해를 통한 문제 해결 방향 모색 및 목표 설정을 위하여 심오하고 어려운 질문을 던지며 이에 대해 해답을 찾는 노력입니다. 곧 인간과 사회, 자연현상의 궁극적 실재를 추구하는 형이상학적과 인식론적, 가치론적인 노력입니다. 현대 교육이 교육기술에 과하게 치중한 나머지 교육 현상에 대한 지엽적, 피상적 이해만이 지속되고 원리적 탐구에는 소홀하였습니다. 교육본질에 대한 명상 또는 서로 갈등하는 가치 및 복잡한 사실에 대한 분석, 비판은 교육 현상에 대하여 깊게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두 번째로는 교육철학은 가치 선택의 기준을 제공해 줍니다. 현대 교육에 과학적인 정확성 및 실용적 능률을 괄시할 수는 없지만, 때로 더 나은 가치를 위하여 능률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철학은 장기적으로 일관성이 있고, 종합적인 판단을 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현대 교육의 단편적인 정확성을 거래하는 과학적 지식의 소매상이 돼가고 있습니다. 허나 교육은 과거, 현재, 미래라는 연속선상에 놓여져 있고, 그 선상에는 교육의 역사성 및 현실성 또 규범성이 있습니다. 이 같이 교육철학에는 많은 역할과 역사가 담겨있습니다. 끝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육철학의 개요, 역사 및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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