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에 앞서 비교 교육학은 세계 각국의 교육 제도, 행정, 방법을 비교 조사를 통해 자국의 교육 개혁에 도움을 주는 교육학의 한 분야입니다. 비교 교육학이 학술분야로 성립한 시기는 1817년 프랑스 "줄리앙"의 '비교 교육학의 관한 저작의 예비적 초안과 견해'가 발간되었던 때부터입니다. 이에 따라 "줄리앙"은 비교 교육학을 처음 독립된 학문으로 체계화시킨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줄리앙"은 비교 교육학의 연구방법인 교육 사실과 관찰 자료를 모으고 도표를 사용해 분석적 방법으로 비교 및 검토하며, 일정한 원리를 찾아 규칙을 정하는데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줄리앙"의 연구는 특히 교육 제도에서 구조적 면과 교육현장의 특정 문제 등 다향한 정보 수집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비교 교육학의 발달과정은 총 3기로 나눠지는데 제 1기에 속하는 19세기 후반의 비교 교육학인들은 주로 외국 제도의 관한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하고, 그 정보와 자료를 토대로 자국의 교육 개선을 시도했습니다. 이같은 방법은 그 시기에 비교 교육학에 관심을 두던 저자들이 대거 교육행정과와 사회개혁가였으므로, 교육 개선의 직접적 자료가 필요한 데서 온 것입니다. 또 그들은 외국 제도를 연구함에 따라 그 제도를 받아들이는 것 자체를 자국의 교육 개선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였으며, 교육을 사회의 다른 제도 및 요소의 관련성보다는 오히려 독립적 존재로 보았던 것입니다. 당시 대표적 비교 교육학인으로는 프랑스의 "쿠생" 영국의 "아놀드", "케이", "모란트", "새들러", 미국의 "만", "그리스콘", "버너드"가 있었고, 사실상 비교 교육학 발전의 큰 역할을 했기에 이들이 개척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1기의 속한 저자들의 비교 교육학에 대한 저서의 성격은 크게 3가지로 분류 되는데, 첫 째 모두가 서술적 둘 째 외교 교육제도를 비판 없이 받아들이며 모델로 삼고, 셋 째 공리적 목적 즉 자국에 사회와 교육제도 개선을 목적으로 비교 교육학의 가치를 인정했습니다. 다음으로 2기에서는 비교 교육학의 중심원리 사회와 교육제도의 개선을 중시하는 점에 있었는데, 영국의 비교 교육학인 "새들러"에 의해 강조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비교 교육학을 발전시킨 대표적 저자는 미국 컬럼비아 대학의 교수 "칸델"이며, 이는 영국 "새들러"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칸델"의 비교 교육학의 연구 방법은 4가지의 목적이 있었는데 1. 보고적 서술은 각국의 학교 제도에 관한 정보를 독자에게 본인의 언어로 제공하되, 교육행정/초등교육/중등교육 등 초 중등 교의 일반적 테두리 안에서 문제를 취급하였습니다. 2. 역사적,기능적 목적을 지녀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사실에 대한 보고는 필수적이긴 하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니 어떠한 문제를 만들어 낸 원인을 봐야합니다. 교육은 사회제도와 독립하여 있는 자율적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나라의 교육 제도를 이룩한 문화,사회,정치적과 지적인 배경을 보아야 하고, 그것들이 비교 및 분석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3. 개선적 목적이 있어야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에서의 개선은 자국의 교육 개선 뿐 아니라 세계교육의 개석, 국제주의 정신까지 촉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이 목적은 일정한 가치관, 민주적 제도가 더 좋고 중앙집권제도가 올바르지 못하고, 교육은 개인의 전체적 발달을 대상으로 해야한다는 등을 지정 및 설정하는데 있습니다. 비교 교육학의 발달과정 3기는 20세기 후반을 들어서부터 비교 교육학의 방법은 역사적 면보다 사회적 면에 치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경향의 저자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저자들에 의하면 역사가 도움이 되기는 하나, 역사는 본질적으로 시간, 공간에 관계가 깊은 특정 현상을 취급하므로, 그에 따른 가치가 비교 교육학자인들에게는 많은 제한이 됩니다. 비교 교육학인들은 특정 문화적 배경에서 발췌해 시간 또는 공간의 제한이 없는 체제에 적용시킬 수 있는 요소를 일반화하고 그 요소를 추리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3기에서 사회과학적 접근방법이 중복되는 부분이 있으나 표면적으로 나타난 연구방법은 철학적 접근방법 및 문제영역 접근방법입니다. 철학적 접근방법은 철학적 국가의 양식 즉 영국의 경험주의, 프랑스의 국가주의 또는 실존주의, 독일의 이상주의 또는 낭만주의, 미국의 실용주의를 설정하여 철학적 논의양식 및 교육제도의 관련성을 지정하여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한 대표적인 저자는 영국 "라우어리"입니다. "라우어리"가 말한 바에 의하면 교양교육이 각국에 따라 각기 다른 관념, 실제를 가지게 되는 것은 각국마다의 철학적 논의양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교양교육이 일반교육이라고는 하나 영국은 자유교육, 프랑스는 문화교육이라고 칭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 교육학인들의 과업 즉 왜 X란 견해를 Y란 나라는 받아들이는데 다른 나라는 배제하는가를 검토하되, 이러한 내용을 위해서 철학,역사,사회학,심리학,행정적 분석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버레디"와 영국의 "홈즈"에 의해 주장된 연구방법 중 문제영역 접근 방법은 특정한 문제, 화제는 고등교육 및 우수아동 문제를 들어 그 문제를 한정하고 집중, 연구, 분석합니다. 이 방법은 시대적으로 문제가 된 것들에만 주안점을 놓고, 비교 및 연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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