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이나 커리큘럼이라고 하는데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춰, 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과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뜻하는데, 학생의 경우에서는 보통 초등학교 ~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매년 학습 상황을 시간표로 정리하는데 이 또한 교육과정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지 교육과정은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넓은 의미의 교육 목적과 내용, 교수 활동/자세까지 확장되게 말할 수 있고, 교육 접근 자세의 그 자체도 커리큘럼 및 교육과정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20세기 중반 이후 활발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의 정의를 간결하게 정리하자면, 기관에서 학생 or 학습자들이 필히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정한 교육 내용입니다. 교육 과정은 대표적으로 네 가지의 의미로 요약되는데 첫 번째는 문서화된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교육과정이라고 이름으로 나오는 책자를 의미하는 것인데 교과들의 목록 및 교과, 학년별 교수 내용의 체계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수준의 교육과정을 파악하는 입장입니다. 두 번째의 의미는 학교를 비롯한 기관에서 계획에 따라 교과목을 교육하는 것을 뜻하는데, 교육과정, 내용을 동일시하는 의미로, 학습을 받는 이의 입장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이고, 가르치는 교수의 입장에서는 가르쳐야 할 내용이 됩니다. 이 말은 즉슨, 이러한 관점으로 교육과정은 교과의 목록 및 과정상의 교수 내용 체계로 보는 입장입니다. 용어상 의미가 명확하지만 과정에 명시되지 않은 교육 내용에 소홀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 의미로는 교육 과정을 학습 경험으로 보는 것을 뜻하는데, 학생들이 학교나 기관에서 생활을 하며 갖게 되는 경험 중 의도되고 계획되는 경험을 교육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의미는 교육 과정을 의도된 학습 결과로 보는 것인데, 이 내용에 의하면 교육 과정은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할 결과의 계획된, 의도된 측면입니다. 그밖에도 다양한 법규 및 사람들이 여러 정의를 두었습니다. 첫 째 1963년 개정된 한국의 교육과정 중 '교육 과정은 곧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 아래 경험하는 학습활동의 총화를 뜻한다'인데 교육과정의 정의는 진보적 교육에서 뜻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두 번째 의미로 '세일러', '알렉산더'는 학교에서 전개되는 학습의 모든 기회를 포괄적으로 교육 과정이라고 했습니다. '인로'는 교육과정을 예정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학습자들의 학습을 이끄는 학교의 노력에 관한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크레이'는 "교육과정 계획에 있어 인문주의적 전통을 강조하며, 과정은 학교나 기관이 계획한 의도적 학습의 프로그램이다"라고 하였고, 과정들은 학습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것이며, 성과는 훗날의 행동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이 내용의 정의를 요약하면 교육 과정이란 학교나 기관이 예정한 성과를 이루기 위한 의도적 프로그램이고, 교육과정으로 학교가 이루어 낼 성과는 제한된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 과정의 의미의 공통적 성질은 과정에서 생각하는 내용이 학교나 기관 내 교육에서 지식만을 위한 교과과정에 비할 때 훨씬 다르고 광범위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것뿐 아니라 과거 교육과 더불어 지식 편중으로 문화지식 전달만을 위한 조직에 그치는 것이 아닌 아이/학생의 생활 전반에 걸쳐 제반 요소가 포괄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교육은 단순히 학과교육 및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두지 않습니다. 인간의 전체적 성장과 발달을 통한 교육 목표를 세우는 현대 교육이기 때문에, 지적 분야를 더불어 사회, 신체, 정서면에서 전인으로서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학습, 경험 내용이 그만큼 광범위하고 다양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의 어원은 영어 낱말 커리큘럼 본래 라틴어의 curere에서 유래된 용어이며, 그 뜻은 달리다이고, 명사형의 curriculum의 뜻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의미입니다. 교육과정은 경주로를 따라 달리는 것으로 보았을 때 개인의 인생행로에 대한 해석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비트'의 저서 중 [The Curriculum(1918년)]에서 교육 용어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어원을 따라 거슬러 오르는 것이 바른 개념의 모습을 찾는 것이라도 단정 지을 순 없지만, 다양한 개념을 갖고 있는 본래의 뜻을 알 수 있을 하나의 단서로는 충분할 것입니다. curriculum이라는 라틴어도 이미 몇 가지의 어의를 가지고 있었지만, 오늘날 교육과정에서 의미하는 바 서로 상반된 다양한 개념에 비하면 한정된 몇몇 종류의 유사한 개념을 갖는 데 불과했습니다. 이는 1. 레이스, 2. 레이스 코스, 3. 코스, 4. 경주용의 전차(Chariot) 5. 캐리어 등의 의미가 있었습니다.커리큘럼은 경주로란 라틴어의 말에서 전환된 '학습의 절차'라고 해석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펜서'의 용법에 있어 'course of study'와 준별이 되어 있었다는 것은 유의할 가치가 있고, 그 경우 '전반적인 학습의 절차'를 커리큘럼(curriculum)이라고 하며, 각 교과와 학습과정을 'course of study'라고 말했다고 추측 됩니다. 지금까지 교육 과정의 정의와 어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았지만, 잘 마무리하시고, 다가오는 23년도 좋은 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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