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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공학의 정의와 개념 및 관점

by 리원준 2023. 1. 2.

안녕하세요 새로운 해 계묘년이 밝았습니다 다들 신년 목표는 설정하셨나요? 그간 바빠서 포스팅이 많이 늦었습니다. 오늘은 교육 공학의 정의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육학의 한 분야인 교육 공학은 교육 현장을 개선하고, 교육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설계 및 개발, 평가하는 학문입니다. 교육 공학의 정의는 교육의 과정을 향상하기 위해 기술공학, 자동화체제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수단을 개별적 또는 체제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입니다. 허나 교육 공학은 발전하는 과정 속 학자마다 주안점을 다르게 하는 경우가 있었던 이유로 공통적인 한 가지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미국의 AECT(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정의를 따르는 추세이며, 과거에는 교육 공학, 교수 공학을 구별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구별 없이 혼용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다음으로 개념인데 교육 공학의 개념에 대해 몇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과학기술 수단을 교육에 활용하는 것과, 교육에 있어 필요한 도구 및 기술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2차세계대전 이후 활발히 연구되었고, 1980년대까지는 새로운 영역이었다 볼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인터넷 보급을 더불어 급격히 성장 중인 연구 분야입니다. 생산업 등에서 볼 수 있는 문서화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려고 하는 교육 기술의 체계적 집합체인 교육 공학은 현대에 와서 보다 창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행하기 위해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기초를 이루는 것이 교육 정보학, 정보 교육론인데 교육 정보학은 교육으로 활용되는 정보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고, 정보 교육론은 정보의 교육에 대해 연구하는 것입니다. 현대 교육 공학에는 정보학 또는 교육방법학과 같이 슬라이드, 프로젝터, 영상, 오버헤드, 프로젝터, 컴퓨터와 같은 매체를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하며, 기기의 기초적 측면이 연구되기도 합니다. 기초/응용론의 구분은 다소 엄격하지 않으며, 기초적 영역 ~ 응용적 영역까지를 총체적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것들로 미루어 보았을 때, 교육 공학이란 과학기술을 교육에 응용하며, 교육에 관한 과학기술 요소를 갖는 연구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교육 공학의 관점인데 어떻게 보느냐에는 크게 두 가지의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계나 과학 기술 기재로 교원을 대신할 수 있다는 입장이 첫 번째 관점이고, 교육 공학적 수단이 고안품이든 체제이든 어디까지나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수단에 지나지 않고 사람을 대신하여서는 안된다는 입장이 두 번째 관점입니다. 첫 번째 관점의 경우엔 과학기술의 수단들을 가르치는 기능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인데, 교사가 가르치고 시범하던 것들을 시청각기재, 프로그램 교재 및 교수기계가 대체함으로 교원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교원 부담을 더불어 교육비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한 마디로 교사의 노동 위주의 교육 -> 자본과 기재를 겸용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관점은 인간을 중심으로 하면서 배우는 사람 위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지식 내용이나 기술을 전수하는 것과 동시에 학생들을 인격적으로 지도하는데, 교사가 지식 내용, 기술에 대해 설명 및 시범하는 것은 학생들에게는 여러 가지 문제 및 제한이 있습니다. 교사가 하게 됨으로써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같은 속도로 교육해야 하고, 여러 번 반복하거나 뒤쳐지는 개별 학생에 맞춰 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려면 교사의 수가 상당히 증가해야 하는데, 그로 인한 교육비는 부족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런 학습은 더 효율적이고, 학생의 자율적, 개별적 학습에 적합하게 고안되며, 과학기술 수단을 활용함과 동시에 교사는 인격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거나 각자 알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평가하는 것에 조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교사는 교사대로 교사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인간적 인격적 면의 일을 하게 되고, 학생은 학생대로 본인에게 알맞은, 자율적인 학습을 위한 과학기술 수단이나 자동화체제를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면에서도 문제점은 있는데 교육에 기술 수단을 도입한 동기는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함이었지만, 수단의 제한으로 인하여 시청각 매체를 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학습의 통로를 시청각적인 것에 국한되게 하면서도 비용이 늘어 교육비 부족으로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 공학을 주장하는 입장 가운데 과학기술 수단을 활용함에 따라 교원 부담을 줄이고, 교원 봉급에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입장은 현실적 문제에 부딪히게 되는데, 첫째는 기계가 교사를 대신하여 교육해서는 안된다는 입장, 둘째는 교사들의 반대라는 현실적인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 같은 문제는 주로 공업화된 국가에서 경험하는 일입니다. 공업화된 사회는 주로 세 가지의 일로 분화되어 있는데 첫째 직접적으로 학생을 대상으로 지도하고 가르치는 것, 둘째 가르치고 배우는 일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과 조건을 생성, 정비하여 활용하는 것을 관리, 셋째 교육을 창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교육 공학의 정의와 개념 및 관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 새해 계묘년에는 하시는 일, 바라는 일 꼭 잘 되시길 바라고,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길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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