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은 교육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심리학의 응용분야, 심리학의 원리 및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학문입니다. 교육심리학이 지닌 성격은 예상 불가능한 교실을 배경으로 하며, 통제된 실험실을 배경으로 합니다. 인간 행동을 과학적 연구로 하는 학문이 심리학이 지닌 성격이고 인간의 정신생활 법칙을 탐구하려는 것이므로, 인간의 형성을 직접적 목표로 삼는 교육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 교육 현상에는 교육이라는 장, 교육활동에 있는 그 자체의 독특한 문제 및 연구영역이 있으므로 교육 심리학을 엄밀히 말하면 교육이라는 장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심리학적 입장, 방법에 의해 해결하려고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보았을 때 교육 심리학은 아이가 출생하여 성년이 될 때까지 교육적 발달이 진전됨에 따라서 개인 학습경험을 기술, 설명하는 과학적 심리학이라고 볼 수 있으며, 교육 심리학은 교육활동에 있어 언제 어떻게의 질문에 응답하는 게 그 임무입니다. 이에 따라 교육 심리학을 성립하는 조건은 교육이 제기하는 문제, 현대 심리학의 원리와 방법 두 가지가 되겠습니다. 그럼에 교육 심리학을 연구하는 사람은 현재 교육의 특성 그것이 심리학에서 해결을 구하려고 하는 문제들을 알고 있으며, 현대 심리학의 입장과 방법을 알 필요성이 있습니다. 교육 심리학과 성격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 성격이 상이하고 성격에 따라 교육을 받은 사람의 생각이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교육 심리학의 발달로는 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룩하기 위하여 식견, 기술들을 제공하는 학문이라고 규정하면 단계식 교육체계를 제창, 그림과 언어를 결합한 최초의 교과서 세계도회에 의해 어린이의 언어교육과 시청각 교육을 제공한 코메니우스 '에밀'의 저자 루소, 페스탈로치를 이 분야의 선구적 인물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의 방법에 요구되는 다양한 개념을 심리학적으로 취급한 헤르바르트에 이르러 최초의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심리과학적 입장에 교육심리학의 원형을 이룬 것은 현대 심리학의 시조 분트입니다. 교육심리학은 아동심리학의 힘을 입은 게 적지 않은데, 아이의 정신 발달을 기술, 거기서 발견되는 발달 원리를 추구한 새로운 심리학의 분야 아동심리학은 미국의 홀이 최초로 시도하였습니다. 홀은 생물학, 인류학적 영역을 포함한 발생심리학적인 입장에서 아동의 도덕적, 종교적 교육을 발표하였습니다. 아동심리학에 대한 관심 및 학문적인 활동은 기초를 이루게 되고, 이것을 일환으로 독일의 모이만은 심리학과 교육학 결합을 시도하는 제도로서 아이의 정신, 신체적 발달 아이의 개인 정신능력의 발달, 아이의 개성, 천부적 개인차, 학교생활, 각 교과의 학습활동, 교사의 활동, 지도, 제도, 방법 등으로 분류 제시하였고, 이 내용은 교육 심리학의 학문적 골격을 이루게 됐습니다. 교육 심리학의 선구적 업적은 개인차에 대한 연구입니다. 구미제국에 19세기 후반 ~ 20세기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개인차에 의한 연구의 선구자 골턴은 유전적 천재와 인간 능력의 연구를 발표하였고, 미국의 카델은 객관적인 방법에 의해 인간의 능력을 측정, 실제면에 적용하는 것에 노력하였고 1893년 이후 매년 칼럼비아 대학 신입생에게 실시한 테스트는 멘탈 테스트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골턴과 카델의 개인 차의 측정은 지능 검사만으로는 결실을 맺지 못하였고, 프랑스의 비네에 의해 1905년 파리 초등학교 아이의 저능아 감별이라는 교육계의 요청에 부응해 이루어졌습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유아에 관한 연구는 19세기 ~ 20세기 초까지 발달하였는데, 프뢰벨에 의하여 유치원의 기초 교육이 확립되고, 아동심리학의 시조인 독일의 생리학자 프라이어 이후 아이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지금까지의 글과 같이 교육 심리학의 성립 동기는 단순한 심리학 교육이 접촉하는 부분에서 발생한 것이 아닙니다. 교육심리학의 발달 심리는 교육의 목적이 ㅍ피교육자의 올바른 발달을 조장함에 있다고 하면, 신체와 정신적인 면에서 부단히 성장하는 유아 및 청년의 발달과정, 속도, 제반 행동양식, 정신능력의 발달, 성숙과 학습의 기능, 행동 변용과 쇠퇴 및 새로운 행동 양식의 출현 등을 교육적 측면으로 포괄적인 연구를 하는 분야입니다. 교육 심리학의 연구 방법으로는 인간은 환경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영역이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합니다. 교육심리학은 인간을 다루는 상대적인 과학으로 숙련된 연구자에 의해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택하여야 하고, 교육심리학의 한 방법 중 실험적인 방법만 하여도 실험실 내의 실험, 실험실 밖의 교육현장의 실험을 함께 병용하는 것이 조건 통제와 조작상의 장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의 구체적인 방법 중 중요한 내용들은 관찰법(자연적,실험적,내관법), 조사법(질문지법, 면접법), 검사측정법(표준화 검사, 투사법, 평정법), 임상연구범(일화기록법, 자서전법, 작품분석법, 사례 연구법), 교육통계법이 있고, 교육심리학 연구의 새로운 접근법을 기본 측면에서 분류하게 될 경우 규범적 접근, 설명적 접근, 자연적 접근, 조작적 접근, 동시적 접근, 역사적 접근, 무이론적 접근, 이론적 접근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교육심리학에도 다양하고 광범위한 연구 방법 및 응용분야가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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