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론은 교육 및 학습의 목적과 적용, 해석의 대한 이론입니다. 교육 이론의 역사 시작은 그리스 교육가들 및 학자들부터이고, 18세기 이후 교수, 성인 교육학을 포함합니다. 20세기부터 이론은 교수, 평가, 교육법에 다양한 학술적 접근을 포괄하였고, 대부분은 다양한 기준 및 철학, 사회, 이론, 문화적 연구, 심리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육 이론 및 실제는 교육환경 속 일어나는 현상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습니다. 교수의 대한 접근으로 실제 활동방법은 이론적 탐구 행동보다 더 영향력이 있고, 교육사상가로 교육 개혁에 기여한 페스탈로치나 프뢰벨, 몬테소리는 이론적 교수보다 교훈이나 실제적 문제 해결 업적에 더 기여하였습니다. 교육 현상에는 전통적으로 실제적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며, 현실적으로 평가하여 효력을 나타내며 흡족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론에 대한 탐구가 더 필요하게 되었고, 발전되지 못한 순수한 이론 교육은 또 다른 인접 학문에 발달된 이론을 좁은 범위에 적용하는 정도였습니다. 다음으로 현대에는 교육 실제에 대한 연구 및 이에 설명을 위한 이론적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을 계속하였고, 교육적 사상을 설명 또 그 인과 관계를 밝혀내기 위한 일반화와 법칙 또 공리와 정리를 엄격하게 다듬어 정의하였습니다. 이러한 개념으로 갖춰진 이론은 주어진 사상의 관계만을 드러내 밝혀 실제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지만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또한 교육 이론은 사회 과학의 이론으로 교육 환경에 적용되는 범위와 한계 및 대상 등의 한정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고, 모든 교육 현상에 근거한 개념 체계를 형성합니다. 이 같은 개념 체계에서 개념 상호 간 유기적 관계가 성립돼 교육 이론을 정립하고, 교육 현상에 대해 기술, 예언, 설명, 통제 네 가지의 기능을 발휘합니다. 교육 이론의 기술적 기능은 교육 현상에 참이라 인정하는 하나의 전제로 필연적, 논리적으로 유도되는 문자의 형성을 의미하고, 사실과 나타나는 현상을 정리하고 체계를 세워 이론애 공헌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기술은 논리적 성격을 지닌 문장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더라고 이론을 통하여 정보의 내적 연광성 또는 그 한계를 알 수 있어 현상을 투시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문장으로 형성되어 있는 이론의 구조는 논리 연역적 체계 또는 논리 수학적 체계를 진술된 문장에 담고 있습니다. 또 교육 이론의 예언적 기능은 교육 현상 속에 전부터 알려진 사실을 바탕으로 아직 관찰하지 못한 사상을 추론해 그 관계를 밝히는 역할을 합니다. 이론의 예언적 기능을 통해 또 다른 사실을 발견할 수 있으며, 지식의 새로운 가능성 세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교육 이론의 설명적 기능은 교육 현상의 개념을 논리적 구조로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교육 이론의 설명은 현실의 법칙이나 사실은 기본으로 하며, 거기에 논리적 결론을 연역해내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설명은 상관관계가 높은 인과관계의 법칙을 갖게 됩니다. 이어서 서양의 현대 교육사상 개요는 이와 같이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동 개성의 자유롭고, 활발한 신장의 발전을 목적으로 삼고 있는 스웨덴의 엘렌 케이와 독일의 루트비히 구를리트 및 이탈리아의 마리아 몬테소리가 중심인 개인적 자유주의 교육사상이 있고, 심리학 실험을 적용하여 아이에게 확실한 교육 방법을 찾으려는 독일의 에른스트 모미안, 라이가 중심인 실험주의 교육사상, 또 사회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체계화하는 독일의 베르게만 미국의 존 듀이에 의한 사회적 교육사상이 있고, 교육학 학적 근거를 비판철학에서 구하는 독일의 나토르프, 콘에 의한 비판주의 교육사상, 개인 자유를 억제하는 사회적 교육도 비판하며 개인, 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고 하는 독일의 부데, 린데에 의한 인격주의 교육사상, 역사적으로 발달된 문화를 후대 후손에 전달 및 발전하는 작용으로 보는 독일의 딜타이, 슈프랑거에 의한 문화주의 교육사상, 교육은 사회의 기능이고, 교육학은 사실 및 그 현상을 기술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독일의 크리크가 중심인 현상학적 교육사상 등이 있습니다. 자유주의에 입각한 교육학자 마리아 테클라 아르테미시아 몬테소리 (1870년 08월 31일 ~ 1952년 05월 06일)는 이탈리아의 교육학자이기도 합니다. 대중적으로 몬테소리 교육법을 개발해 전 세계의 널리 보급하였습니다. 그의 경력은 로마 대학교 부속 의원 정신과 조수로 있으며 장애인, 지적 장애인을 접하고 장애 어린이에 대한 의학적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치료의 필요를 절실히 느껴 1898년 국립 장애인 학교의 책임자가 되었으며, 1906년 로마 정부에서 위임받은 로마시 빈민가 출신 3~6세의 어린이 총 60명을 맡게 되었는데, 이걸 계기로 몬테소리 교육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몬테소리에 의하면 아동은 정신적으로 자기 발전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 이유로 교육은 아동이 자유롭게 표현과 발전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교사는 아동의 활동을 세밀하게 관찰, 측정, 기록하며 이를 참고로 아동에게 지시를 하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는 지적 장애를 가진 어린이에게 놀잇감을 통해 훌륭한 학습을 하는 것을 보아 이 방법을 장애가 없는 어린이들에게도 적용시켰고, 색채감각의 자극 및 대소, 장단의 지각을 위해 다양한 크기의 나무 조각, 구슬을 놀잇감으로 이용하여 아동의 감각을 발달 및 자발적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학습을 통해 아이들이 자기 교정, 훈련이 되어 나가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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